콤부 넣은 차? 콤부차 효능과 티젠 콤부차 칼로리, 카페인, 하루 섭취량 얼마일까?
콤부차란 무엇일까? 요즘 콤부차 광고가 핫해서 한번 조사해보았다. 콤부차 효능과 잘 팔리는 티젠 콤부차에 대해서도 확인해 보자.
콤부차란 무엇일까?
난 커피도 달달한 믹스밖에 먹지 않는 사람이다. 아메리카노는 누가 사줘야 먹는다. 그러니 콤부차를 알 턱이 없다. 콤부라는 열매가 있는 줄 알았다. 그걸 우려 먹는 줄 알았다. 정말 무지했다.
콤부차는 녹차나 홍차에 설탕을 넣어 먹는 걸 말한다. 이렇게 보면 그냥 홍차에 설탕 타 먹는 거랑 똑같다. 하지만 콤부차에서 중요한 것이 있다. 그건 바로 유익균을 넣어 발효해서 만드는 것이다. 스코비라는 유익균을 넣는 단다. 이걸 넣고 발효하면 설탕차가 아니라 콤부차가 되는 것이다. 스코비는 효모 덩어리다.
발효 식품이 몸에 좋은 건 다 안다. 김치, 요구르트 등 우리에게 발효 식품이 장 건강에 좋다는 건 이젠 상식이다. 그럼 콤부차도 장 같은 소화기관에 좋을 것이라는 것은 당연해 보인다. 그래도 콤부차가 몸에 어디에 좋은지 콤부차 효능을 확인해 보자.
콤부차 효능
주저리 주저리 효능을 먼저 설명하는 것보다 한눈에 보기 편하게 리스트로 정리하는 게 보기 편할 것 같다. 바쁜데 밑에 까지 읽으려면 피곤하다. 그래도 굳이 읽어주신다면 너무 고맙겠다.
콤부차 효능은 다음과 같다.
1. 장 건강을 돕는다. 그럴 줄 알았다. 발효식품이니까.
2. 항암 작용을 하고 염증을 예방한다.
3. 다이어트에 좋다.
4. 피부에 좋다.
5. 항균 작용을 한다.
6.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압을 낮춘다.
7. 면역력을 높인다.
8. 정신건강에 좋다. 우울증에 좋다.
9. 뇌 건강에 좋다.
10. 폐와 같은 호흡기 계통에 좋다.
일단 정리했으니 콤부차 효능에 대해 좀 더 상세히 알아보자. 안 읽고 넘어가도 좋다.
콤부차는 프로바이오틱스 식품이다. 프로바이오틱스는 또 뭘까? 프로바이오틱스가 뭔지 찾을려고 네이버에 검색했더니 광고만 잔뜩 나온다. 겨우 찾았다.
프로바이오틱스는 몸에 들어와서 건강에 좋은 효과를 내는 살아있는 균이다. 그럼 일반 유산균하고 똑같은 거 아닌가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일반 유산균과 프로바이오틱스의 차이는 위산과 담즙산에서 살아남아 소장까지 도달하여 장에서 증식하고 정착한 균이라는 것이다. 즉, 위산에도 안죽고 소장까지 도달해서 일하는 특공대같은 녀석들이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장 건강에도 좋고 배변활동도 원활하게 해준다. 이 프로바이오틱스가 콤부차가 발효되면서 생성된다. 그래서 콤부차를 먹으면 위장 건강에 도움을 주고 면역력을 증가시킨다.
콤부차는 체내 독소를 해독하고 배출하는 효능이 있고 간의 독소를 줄여준다. 항산화 성분들이 들어 있기 때문에 세포를 건강하게 유지시켜 준다. 그래서 피부에도 좋고 염증 예방, 항암 효과 등이 있다. 그리고 콤부차는 녹차나 홍차를 재료로 하는데 항산화제는 홍차보다 녹차로 만든 것이 더 많이 들어 있다고 하니 참고 바란다.
그리고 콤부차에는 엽산과 비타민 B가 많이 들어 있다.
콤부차가 몸에 좋다고 해서 무조건 많이 먹는다고 좋은 것은 아니다. 발효 과정에서 적지만 알코올 성분이 생성되므로 어린이나 임신부는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그리고 콤부차는 카페인이 많이 들어 있어서 많이 마시면 설사가 나기도 한다. 또한 설탕을 넣어 발효하므로 당뇨가 있는 분들은 당분 섭취가 문제가 될 수 있다.
하지만 이건 집에서 직접 만들어 발효시켜 먹을 때 해당되는 부작용인 것 같다. 시중에서 파는 티젠 콤부차 같은 것은 남녀노소 누구나 부담 없이 먹어도 된다. 카페인 함량도 매우 낮다. 커피를 그렇게 많이 먹으면서 콤부차 스틱 하나 물에 타 먹는 걸 걱정하는 건 모순이다.
티젠 콤부차 칼로리, 카페인, 하루 섭취량 얼마일까?
요즘은 다들 건강에 관심이 많아지다 보니 칼로리나 카페인 함량 등을 많이 신경 쓰는 듯하다. 그래서 티젠 콤부차 칼로리와 카페인 함량이 얼마인지 알아봤다. 그리고 하루에 몇 개 먹어도 되는지 확인해 보자.
티젠 콤부차는 스틱 하나당 카페인이 약 0-3mg이하다. 콜라나 커피에 비해 매우 낮다. 커피 한 잔에 카페인이 100mg이상 들었다고 하니 엄청 차이가 난다. 그래도 카페인이 걱정된다면 카페인이 제로인 제품도 있으니 그걸 먹으면 된다.
티젠 콤부차 칼로리는 스틱 1개 (5g)당 15kcal이다. 하루 권장 칼로리가 성별, 나이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2000kcal 정도 되는데 밥 한 공기가 300kcal 정도 되니까 삼시세끼 밥 먹으면 900kcal 채우고 다른 것 더 먹으면 금방 2000 kcal 넘는다. 거기서 콤부차 한잔 먹고 15kcal 보텐다고 큰 차이가 있을지 모르겠다. 그냥 먹자. 앞에 효능 설명했을 때 콤부차가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준다고 했으니 쌤쌤이다.
티젠 콤부차는 성인 기준으로 하루 2-5개 스틱 정도를 섭취하기를 권하고 있다. 공복에 먹는 것은 좋지 않고 수분 섭취가 필요하거나 기분 전환할 때 한 잔씩 하면 좋다고 한다.
오늘은 광고보다가 콤부차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리고 사람들이 궁금해 하는 티젠 콤부차 칼로리량과 카페인량, 하루 섭취 권장량까지 확인해 보았다. 엄청난 정보를 담은 글은 아니다. 그래도 콤부차에 대해 아무것도 몰랐던 나로서는 콤부차가 홍차나 녹차에 설탕을 넣고 발효시킨 차라는 것을 알았다는 것에 만족한다.
